애드센스 초보 1단계) 하위도메인이란? 블로그 생성과 도메인 구입

애드센스 수익을 목표로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중에서도 조금은 어렵고 복잡한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수익을 얻기까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한 달이라는 길지는 않은 시간이 걸렸지만, 시행착오가 없었다면 더 빨리 애드고시를 통과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막 애드센스 수익 블로그를 시작하는 초보 분들을 위해 팁을 공유드립니다.
1단계는 하위도메인이란 : 블로그 생성과 도메인 구입입니다.
블로그 생성
티스토리 블로그는 하나의 계정에 5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주소로 xxx.tistory.com 형태의 url을 가지게 되죠. 모든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가 적용되게 하고 싶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1개 블로그 글 작성 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4개 블로그는 별도 글 없이 광고 송출되게 하기
2) 5개 블로그 각각 글 작성 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당연히 1번이 편합니다. 그래서 1번 방법에 집중했습니다.
하위 도메인이란
1개 블로그로 나머지 블로그 광고 송출이 가능해지려면, 상호연결되어야 하는데요. 연결 방법은 메인 도메인과 하위 도메인입니다. 모계좌와 하위 계좌, 몸통과 팔다리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구입 후 콘텐츠를 작성하는 블로그를 1이라고 하면, 나머지 블로그는 1-1, 1-2, 1-3, 1-4 가 됩니다. 더 자세히 예를 들어, 도메인 example.com을 구입하고 이 주소를 씌운 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나머지 블로그에는 aaa.example.com, bbb.example.com 등 하위도메인을 씌우고 사용하면 됩니다.
(한몸으로 인식한다고 봐야겠죠)
도메인 구입
먼저 도메인을 구입하세요. 도메인 구입 및 등록 업체는 가비아(https://www.gabia.com)와 cafe24(https://www.cafe24.com) 가 대표적입니다.
구입 후 메인 블로그로 사용할 블로그의 관리에 접속하여 도메인을 씌워주세요 (티스토리 관리화면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 기존 티스토리 주소가 구입한 도메인으로 바뀌고, 필요한 보안 접속 인증 단계까지 완료되면 글을 쓰기 시작하시면 됩니다.이 과정에 대해서는 이후 더 자세히 작성 예정입니다.


순서가 반드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았더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겨서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함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요청 직전에 도메인을 씌우면 웹마스터 도구, 서치콘솔과 같은 검색 색인 사이트에 이미 등록을 해놓은 분들은 곤란해집니다.
사이트 주소는 다른데 콘텐츠가 같아서 중복 콘텐츠로 인식할 수 있고, 이를 위해 리디랙션 언어를 html 코드에 별도로 작성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